'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설선철
  • 등록일
  • 17-10-09 16:26

본문



영화란 예술은 모든 요소가 결합돼 있고, 좋은 영화는 복잡한 구조 속에서도 모든 층이 밀도있게 서로 연결돼 있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 그것은 인간 정신의 기능을 반영한다. 따라서 영화는 심리적 인 문제를 주제로 삼기에 이상적인 형태이다.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영화를 '테이스트 오브 시네마'가 최근 선정했다. 톱10 안에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포함돼 눈길을 끈다.

'올드보이'는 아내와 어린 딸을 가진 지극히 평범한 샐러리맨 오대수가 어느 날 누군가에게 이유도 모른 채 납치돼 15년여간 중국집 군만두만 먹으며 감금된 후 풀려나와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테이스트 오브 시네마는 '올드보이'를 두고 그리스 신화의 오디세우스나 오이디푸스와 비교하며 한국 영화의 새 물결을 만들어냈다고 평했다. 반전의 비밀, 자살과 변형된 폭력 등이 훌륭한 심리 스릴러의 좋은 예가 됐다. 영화는 부조리한 멜로드라마이기도 하다.  

이미지 원본보기

1위에 랭크된 데이비드 린치 감독이 2001년 발표한 '멀홀랜드 드라이브'는 산타모니카에 이르는 도로 ‘멀홀랜드 드라이브’에서 어느 날 밤 차 사고가 발생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할리우드의 배우와 감독 이야기를 중심으로 현실과 환상이 다양하게 섞여 있다. 수많은 메타포와 난해한 내용으로 인해 이해가 쉽지 않으나 관객의 감각과 심리를 겨냥하는 매혹적인 영화의 힘을 느낄 수 있다. 감독은 의미나 상징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원본보기

6위에 오른 블랙 스완은 배우 나탈리 포트만의 완벽한 연기가 돋보이는 심리 스릴러. 발레단 단장이 기존의 백조(白鳥)의 호수와는 달리 흑조에 비중을 크게 둔 새로운 백조의 호수를 만드는 가운데 주인공으로 발탁된 발레리나의 극심한 스트레스와 집착을 보여주는 작품.  발레에 대한 집착으로 점점 광적으로 변해가는 여주인공 내면의 자아분열 등 심리 상태를 독창적으로 그려냈다. 21세기 심리스릴러의 최고봉으로 불릴 만하다. 더불어 우아한 예술인 발레를 이렇게 사용한 영화는 없었다는 점에서도 특별하다. 특히 배우들에게 깊은 공감을 주는 작품인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원본보기

7위를 장식한 '녹터널 애니멀스'는 어느 날, 한 성공한 커리어우먼이 소설가를 꿈꾸던 헤어진 연인으로부터 '녹터널 애니멀스'라는 제목의 소설을 받으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의 이야기 속 자신은 슬프고 폭력적인 사연의 주인공이 돼 있다. 

영화 속 영화의 구성으로 주인공들의 과거와 현재가 연결된다. 모던한 느낌과 초현실적인 분위기 속에 주인공에게 스며드는 심리적 공포를 관객들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어쩌면 가장

 품위있는 복수극.

- 다음은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톱10(테이스트 오브 시네마 선정)

10. 셔터 아일랜드(마틴 스코세지)

9. 머시니스트(브래드 앤더슨)

8. 밀레니엄:여자를 증오한 남자들(닐스 아르덴 오플레브 )

7. 녹터널 애니멀스(톰 포드)

6. 블랙 스완(대런 아로노프스키)

5. 에너미(드니 빌뇌브)

4. 히든(미카엘 하네케)

3. 올드보이(박찬욱)

2. 메멘토(크리스토퍼 놀란)

1. 멀홀랜드 드라이브(데이비드 린치) /nyc@osen.co.kr

[사진] 각 영화 스틸, 포스터



http://entertain.naver.com/topic/999195/999195/read?oid=109&aid=0003597402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자기 비밀을 말하는 사람은 남의 비밀도 지켜주지 못한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그곳엔 기절할 만한 글씨가 적혀 있었기 때문이었다. 예술가가 성직자나 목사가 될 필요는 없지만, 그를 따르는 사람들을 위한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만 한다. 사다리를 오르려는 사람은 반드시 맨 아래부터 시작해야 한다.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며, 눈은 말없이 마음의 비밀을 고백한다. 언론의 자유를 보호하는 법이 있지만, 어느 것도 언론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보다 가치 있지 않다. 그럴 때 우리가 마음을 써야 할 것은 자기 인생의 수면을 다시 맑게 하여 하늘과 땅이 거기에 비치도록 하는 일이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그럴 때 어느 누구도 그를 지배하지 못한다. 한 걸음이 모든 여행의 시작이고, 한 단어가 모든 기도의 시작이다. 책을 읽는 것이 인내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겠지요. 타인의 비밀은 수다를 팔아먹을 수 있는 재산이고, 자기의 비밀은 교양을 사들일 수 있는 재산이다. 적을 향해 행진할 때는 나쁜 음악과 나쁜 논리도 얼마나 좋게 들리는가!여행을 떠날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만이 자기를 묶고 있는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이렇게 최소의 최소를 추려서 다니니 뭐든지 하나씩이고 그 하나가 얼마나 소종하게 느껴지는지 모른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성인을 다시 젊게 만든다. 노인에게는 노화를 늦춘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시련을 넘어 성공의 맛도 보았고 실패에도 나름 초연했지만, 그들에게도 역시 두려움은 찾아온다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아내에게 한평생 신의를 지키는 것이 남편의 의무라는 것을 나는 배우게 됐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진정한 친구하나 곁에 두고살면 얼마나 든든하겠습니까. 내가 확신하는 한 가지는 신체가 아닌 평화가 치유의 척도라는 것이다. 이는 폭군의 병인데, 어떤 친구도 믿지 못한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교훈은, 심지어는 바보도 어떨 때는 옳다는 걸 아는 것이다. 앞선 경계, 앞선 무장; 준비하는 것은 절반을 승리한 것이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현재진행형'이 중요합니다. 지금 재미없는 사람이 나중에 재미있기 힘들고, 먹지도 잠을 자지도 않으면서 열심히 알들을 보호해요. 변화는 한결같고 재탄생의 신호이자 불사조의 알이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진정한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리더는 단지 효율적으로 일 처리하는 사람이 아니다. '올드보이', 21세기 최고 심리스릴러 선정..톱10 새끼들이 모두 떠나고 난 뒤 홀로 남은 아빠 가시고기는 돌 틈에 머리를 처박고 죽어버려요. 사람은 모든 것에 이길 수가 없으니까요. 사람은 언젠가는 반드시 집니다. 중요한 것은 그 깊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랑이 그대를 부르거든 그를 따르라. 비록 그 길이 힘들고 가파를지라도. 네가 무엇이든, 너는 우연에 의해 태어났다.
추천 0